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일본 추월한 한국 1인당 GDP / 대만에게 역전 당한 한국 1인당 GDP

by 미끄럼방지스티커 2023. 8. 30.
반응형

이미 한국의 1인당 GDP는 대만에게 추월당했죠. 19년만이라고 하네요.. 
직장인 기본월급차이는 대만과 한국은 차이가 많이 있음에도 이런 결과가 나오네요
무엇이 원인일까 ?? 생각해보면 tsmc의 힘이라고 생각하는데.. 미국에서 물량을 많이 밀어준것이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일본은 곧 한국에게 GDP를 따라 잡힐 수 있다고 일본경제연구센터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기사내용은 " 일본경제연구센터는 전날 일본의 1인당 명목 GDP가 2022년 대만, 2023년 한국에 각각 추월당할 것으로 추산했다. 노동생산성, 평균 노동시간, 취업률, 환율 등을 바탕으로 예측했다. " 경제최강 일본이..어떻게 된건가..
 

◈  목  차  ◈

1. 그렇다면 GDP란 대체 무엇인가?
2. 기본월급이 한국보다 적은 대만이 어떻게.. 1인당 GDP가  대만이 한국을 앞설까요?
3. 일본인 한국보다 1인당 GDP가 떨어지는 날이 오는구나.. ?!?!?!?

 
여러 의문점이 생기네요..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돠앗~~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1.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란?

세상에 없더 새로운 공부법 EBS 중학 뉴런

우리가 어릴적 배웠던 교과서에 이토록 자세히 설명히 되있을 줄이야~~ / 경제기사 및 컬럼, 지식백과를 살펴봐도 이만한 설명은 없는 것같네요 . GDP는 국내의 개념이란 것과 전체적인 경제규모를 알기위한것이다. 이렇게 간단하게 볼 수 있겠네요.
그래서 1인당 GDP는 국내총생산을 나라에 인구수로  1/N했을 때 값이다.  위에 집중탐구 그림에도 나와있듯이 국내총생산이 아무리 높아도 중국처럼 인구가 많은 나라일 경우에는  높은 국내총생산을 갖고있어도 " 1인당 GDP는 높지 않구나" 라는 자연스런 개념이 머리에 쏘옥 들어옵니다.
 
 
그렇다면

2.기본월급이 한국보다 적은 대만이 어떻게.. 1인당 GDP가  대만이 한국을 앞설까요?

  대한민국 대만
인구 5,200만명 2,330만명
GDP 1초 7,219억 달러 7,900억 달러
1인당 GDP 33,393 달러 33,907달러

 
1인당 GDP는 그 나라 국민의 평균적인 소득 수준을 알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요..어라 그럼 이상합니다.
분명히 대만이 우리보다 월급이 낮은데..(초봉이 많아야 160만원) 어떻게 된거지???(기본월급이 그 나라의 경제지표라 생각하는 터라 이것이 궁금했어요)

세상에 없더 새로운 공부법 EBS 중학 뉴런

 

  • TSMC 어마무시한 기여가 대만전체산업을 UP시키는 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대만의 실업률을 낮추고 소득을 증가시키는 효과로 이어졌고 수출로 먹고사는 대만을 TSMC 하나로 하드캐리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부익부 빈익빈 (대만도 반도체로 먹고 사는 나라가 되면서 빈부격차가 벌어지는 문제점)이 우리가 알고 있는 대만 과 한국의 월급차이를 나타냄

 
그냥  다른이유없이 TSMC때문에 그렇구나 라고 이해하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3. 일본인 한국보다 1인당 GDP가 떨어지는 날이 오는구나.. ?!?!?!?

니혼게이자 신문에서 언급한 바

첫 번째 :

노동생산성, 평균 노동시간, 취업률, 환율 요인 등이 역전의 요인”이라며 “당초 연구기관이 21년 12월에 공표한 예측에서는 한국의 일본 역전은 2027년, 대만의 일본 역전은 2028년으로 추정했지만, 역전 시점이 대폭 앞당겨졌다”고 보도했다. 주요 원인은 환율이다. 올해 엔화, 원화, 대만달러는 모두 미국 달러화에 대해 하락했지만 특히 엔화의 하락폭은 컸기 때문이다. 2021년 말부터 2022년 11월 말까지 엔화는 달러 대비 20% 떨어진 반면, 원화와 대만달러는 모두 10% 정도 하락했다.
 

두 번째 :

 한국과 대만이 행정을 비롯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에서 앞서 노동생산성 신장에서 일본을 따돌렸기 때문(일본이 디지털화가 늦어지면서 노동생산성이 부진함 )이다. 한국과 대만의 노동생산성은 2020년대 1인당 GDP를 약 5% 포인트 끌어올렸지만, 일본은 2%포인트에 그쳤다. 2020년대 1인당 GDP 연평균 증가율은 대만이 6.2%, 한국이 4.8%인 반면 일본은 1.3%에 그쳤다.
 

세 번째 : 

일본경제연구센터는 연구 보고서에서 한국과 대만의 경제력 강점으로 반도체를 꼽았다. 연구 보고서에선 “한국과 대만은 반도체가 중심 산업인데, 반도체의 생산은 하드웨어 투자 이외에서 R&D 투자에도 거액을 쏟아붓는 특징이 있다”며 “2020년 한국은 GDP 대비 R&D 비용이 4.8%로, 이스라엘(5.4%)에 이은 세계 2위였다. 한국은 소프트 파워도 강해, 2021년 지적재산권 사용료 수입도 81억 달러로, 전년보다 17%나 늘었다. 2000년과 비교하면 11배”라고 평가했다. 대만과 관련해서도 “대만의 GDP 대비 R&D는 3.6%로, 한국에 이은 3위”라고 했다.

 


 

 

GDP대비 제조업 비중이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 우리나라의 경쟁력있는 사업은 무엇일까?

한국은 전체 GDP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27.5%로 미국 10.9%, 독일 19.1%, 일본 20.7%, 프랑스 9.8%, 영국 8.7% 에 비해 높은 수준이고, 세계 제조업 경쟁력지수에서 한국은 독일·중국에 이어 152개

heisenbugfifty.tistory.com


 

출산율저하와 노인부양비율이 반영되면 어떤 모습을 갖추게 될 지 궁금해지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