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 Information

병원과 의원 차이는?

by 미끄럼방지스티커 2024. 2. 22.
반응형

병원과 의원 차이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병원과 의원 차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병원과 의원 차이'는 병원과 의원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병원과 의원 차이'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 '병원과 의원 차이'를 더욱 잘 이해하고,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병원과 의원 차이'를 알아보며,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의부터 전문의까지, 의사 면허 구분하기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일반의'가 되는데, 이때 의사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이후 1년 동안 인턴을 거치고, 4년 간 레지던트 과정을 거친 후 전문의 시험에 합격하면 '전문의'가 됩니다인턴과 레지던트 기간 동안에는 환자를 진료하면서 동시에 수련을 받기 때문에 '전공의' 또는 '수련의'라고 부릅니다.

2. 의원 개원, 일반의와 전문의의 차이

구분 간판 이름 예시 설명
전문의 ○○내과 의원 전공한 진료과목을 '의원' 앞에 쓸 수 있음
○○치과 의원
일반의 ○○의원 진료과목:내과 '의원' 뒤에 진료과목을 써야 함
○○의원 진료과목:치과


의사 면허를 소지한 일반의와 전문의 모두 의원을 개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판 이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문의는 '○○내과 의원', '○○치과 의원' 등으로 전공한 진료과목을 '의원' 앞에 쓸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의는 '○○의원 진료과목:내과' 등으로 '의원' 뒤에 진료과목을 써야 합니다.

3. 의원과 병원, 병상 수로 구분

종류 병상 수 필수 진료과목 수 추가적인 요건
의원 30개 이하 - -
병원 30개 이상 - -
종합병원 100~300병상 7개 이상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 3개 선택) 진료과목마다 전속 전문의 필요
종합병원 300병상 초과 9개 이상 (100~300병상 진료과목 + 정신건강의학과, 치과) 진료과목마다 전속 전문의 필요
상급종합병원 300병상 초과 20개 이상 진료과목마다 전속 전문의 필요


'의원'과 '병원'은 병상 수로 구분합니다. 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병상 수가 30개 이하면 '의원', 30개 이상이면 '병원'입니다. 그리고 '종합병원'은 100병상 이상, 필수 진료과목 7개 이상을 갖추어야 합니다.

100~300병 상인 종합병원의 경우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중 3개,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또는 병리과를 포함한 7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어야 합니다. 300 병상을 초과할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치과를 포함한 9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20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어야 합니다.

4. 증상에 따른 병원 선택

증상이 가벼운 질환인 경우에는 가까운 1차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의가 상주하는 상위 병원으로 이관되어야 합니다.




결국, 병원과 의원의 차이는 병상 수와 진료과목, 그리고 전문의의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렇게 병원과 의원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증상에 따라 적절한 병원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