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쯔양 사건 정리 / 쯔양 고소 사건 순차 정리!!

by 미끄럼방지스티커 2024. 7. 11.
반응형

쯔양 사건 정리



구독자 1010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쯔양이 무려 4년간 전 남자친구 A 씨에게 폭행과 착취를 당했다고 밝혔습니다. 방송 경력 5년 중 4년여 동안 협박을 당하며 방송을 해왔다고 털어놓은 것입니다.

11일 새벽, 쯔양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모두 말씀드리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쯔양의 법률대리인 김태연 변호사(태연 법률사무소)도 함께했습니다.

앞서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측은 ‘렉카 연합’으로 불리는 일명 사이버 렉카(이하 렉카연합)들로부터 쯔양이 과거를 빌미로 협박당해 돈을 갈취당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쯔양은 차분히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털어놓았습니다. "제가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학교를 다니다가 휴학했습니다"라며 "당시 남자친구 A 씨를 만났는데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더군요"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그는 "헤어지자고 얘기를 했는데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지옥 같았던 일들이 있었습니다. 저 몰래 찍은 영상이 있더군요. 그 영상으로 협박해 못 헤어지게 한 뒤 많이 때렸습니다. 우산이나 둔기 등을 사용해 폭행하기도 했습니다. 본인 일하는 곳에 데려가 '앉아서 술만 따르면 된다', '대화 상대만 해 주면 된다'라고 말해 그런 일을 잠깐 했었습니다. 거기서 일한 돈은 전부 뺏어갔습니다. 이체 내역도 있습니다" 등의 고백이 이어졌습니다.

A 씨와의 일을 정리하려고 하자 돌아온 건 폭행이었습니다. 쯔양은 계속해서 A 씨에게 폭행을 당했고, 가족에게도 이야기하겠다고 협박을 당해 대들지 못했다면서 매일같이 하루에 최소 두 번씩은 맞았다고 했습니다.


A 씨가 "돈을 어떻게 벌어다 줄 거냐"라고 하자 쯔양은 인터넷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A 씨는 방송 초기에 번 돈을 모두 빼앗더니, 인기가 오르자 소속사를 차려 스스로 대표 자리에 올랐습니다. 쯔양은 수익을 3대 7 비율로 나누는 불공정 계약을 강요받았고, A 씨는 쯔양의 유튜브 광고 수익 등도 모두 가로챘습니다. 쯔양이 뒷광고 논란에 휩싸이자 A 씨는 쯔양이 방송을 그만두게끔 만들었고, 이후 여론이 괜찮아지자 복귀를 종용하기도 했습니다.

4년간 이런 끔찍한 일을 겪었다는 쯔양은 소속사 직원들의 도움으로 A씨에게서 벗어났습니다. 쯔양은 “제가 도저히 버틸 수가 없어서 얼마 전에 있는 돈을 다 줄 테니 떠나 달라고 부탁했는데, 돌아왔던 답변이 ‘이거 가지고는 성에 안 찬다. 방송하게 된 건 나 때문 아니냐. 지금 돈도 내 거고 앞으로 버는 돈도 내 거다’라고 해서 도저히 힘들어서 연락을 두절했습니다. 그랬더니 집 앞에 찾아오고, 직원들한테까지 연락해서 가족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했습니다"라고 토로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나 유튜버들에게 쯔양의 과거에 대해 과장된 사실이나 없던 일도 만들어서 이야기하고 다닌 A씨의 행동을 참을 수 없던 쯔양은 결국 고소를 진행했습니다. 쯔양은 “그래서 해결됐는데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수천 번도 했습니다. 차라리 맞는 건 아무렇지 않았습니다. 협박도 익숙해져서 아무렇지 않았습니다. 근데 진심으로 가족 같은 직원들입니다. 직원들 때문에라도 그만두고 싶지 않았습니다”며 “저는 이 일이 알려지는 건 정말 아직까지도 너무 원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도. 아무리 피해자였다고 하더라도 제가 한 게 있으니까 억지로 한 거라고 해도"라며 눈물을 보였습니다.

영상 말미 쯔양의 법률대리인들은 방송에서 쯔양의 피해 사진을 공개하면서 A씨를 성폭행 범죄, 폭행 상습, 상습 협박, 상해, 공갈, 강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통신매체 이용 음란) 등의 혐의로 형사 고소했음을 알렸습니다.

쯔양이 못 받았던 정산금이 최소 40억 원이었다고 합니다. A씨가 임의로 사용한 부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미정산금에 미치지 못했지만 조금이나마 정산금을 반환받았다고 합니다.

A 씨가 선처를 요청해 해당 사안을 언급하지 않기로 약속했지만, A 씨가 해당 약정을 위반해 2차로 고소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쯔양은 2차 형사 고소를 진행했고 혐의 사실이 많았기에 징역 5년 이상의 처벌을 예상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A 씨는 극단적 선택에 이르렀고 결국 ‘공소권 없음’이라는 불송치 결정으로 형사 사건은 종결됐습니다.


[더쿠 쯔양 동영상 사건 정리 요약]

1. 방송 전 휴학 중 남자친구 만났음

2. 점점 남자친구가 폭력적이게 변했음

3. 헤어지자고 했더니 몰카 유포 하겠다고 협박

4. 그러면서 우산 등 둔기로 맞음

5. 그러면서 본인이 일하는 곳에 데려감(술집)

6. 가서 술만 따르면 된다고 말하면서 그곳에서 강제로 일하게 됨

7. 그곳에서 일한 건 잠깐이었고, 그 번돈도 모두 뺏어감(이체내역 있음)

8. 너무 무서워서 말못하고 있다가 그만하겠다고 얘기했다가 또 맞음

9. 가족한테도 말하겠다고 협박해서 대들지 못함. 하루에 최소 2번씩은 맞음.

10. 그럼 돈 어떻게 벌어다주겠냐고 해서 방송으로 벌겠다고 하며 방송 시작함.

11. 방송도 계속 맞으면서 하던거였음

12. 초반 방송으로 번 돈도 모두 가져감. 치킨 시켜 먹을 돈까지 가져가서 문제 많았음.

13. 방송 커지니까 그 남자가 소속사도 만들어서 7:3 불공정계약 맺음.

14. 광고수익도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음.

15. 뒷광고로 욕먹으니까 방송 그만하라고 시킴

16. 그 이후 민심 괜찮아지니까 복귀하라고 함(본인은 힘들어서 복귀하고 싶지 않았음) -  카톡 증거 모두 남아있음

17. 반항할 생각을 못한 이유는 약점이 주변에 알려질까 봐 무서웠다고 함

18. 직원들이 이 사실을 알게 되고 직원들이 편들어주려 했으나 쯔양이 말렸고, 직원들도 그 남자가 협박함. 카메라, 모니터도 부수고 난리 침

19. 4년 동안 지속된 일임 (방송 경력 5년이고, 얼마전에 해결됨)

20. 직원들 앞에서까지 때림

21.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과장되게 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협박당하고 금전(2억 넘는 돈을 뜯김)

22. 너무 무서워서 본인이 나설 수가 없었고, 직원들이 나서서 싸워주고 문제를 해결해 줬다고 함.

23. 돈을 있는대로 다 줄 테니까 떠나 달라고 말했으나 이거 가지고는 성에 안 찬다고, 네가 방송한 건 나 덕분이다라고 말함.

24. 연락두절했으나 집 앞에 찾아오고, 직원 연락하고, 협박전화하고 (가족들 죽여버리겠다고) 함

25. 본인 주변사람들과 유튜버들에게 과장된 사실들을 떠벌리고 다녔고, 결국 쯔양이 고소 진행함

26. 고소 진행하는 동안 정신이 너무 힘들었고 정신없었고, 직원들이 대부분 도와줘서 유튜버들 협박 건에 대해서는 자세히는 잘 모른다고 함

27. 이 일이 알려지는건 지금까지도 원하지 않았음

 

쯔양 변호사 입장문

 

 

쯔양 카라큘라 구제역 / 카라큘라 무슨 일인 거니? [쯔양 사건]

쯔양 카라큘라 구제역 / 카라큘라 무슨 일인 거니? [쯔양 사건] 렉카 유튜버 카라큘라가 구제역과 모의해 먹방 유튜버 쯔양의 과거를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수천만 원을 뜯어냈

heisenbugfifty.tistory.com

 

쯔양 협박한 렉카 / 렉카연합이 쯔양 협박!!!! 구제역, 카라큘라 등 충격!!

쯔양 협박한 렉카 / 렉카연합이 쯔양 협박!!!! 구제역, 카라큘라 등 충격!!유튜버 쯔양이 사이버 렉카들로부터 협박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는 10일 유튜버 

heisenbugfifty.tistory.com

 

반응형